본문 바로가기
개명

개명신청 사유

by 법률절차 알려주는 유운씨 2022. 5. 2.
반응형

개명신청 사유

개명신청을 하려고 서류는 준비했지만 막상 사유서를 쓸 때 막막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누구나 개인적으로 이름에 불만이 있으면 개명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사유서 작성하는데 너무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개명 사유서를 너무 이상하게 쓰면 곤란하니까 일반적으로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 예문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개명 사유 예문

- 학창 시절에 비슷한 별명 만들어서 애들이 놀려서 학교생활이 힘들었다.

- 여자인데 너무 남자 이름 같아서 성별이 항상 혼동되었다. 그 반대로 남자인데 너무 여자 이름 같았다.

- 반, 회사에 같은 이름이 너무 많아서 불편함이 있었다.

- 출생신고서에 착오로 잘 못 기재되어 있어서 실제 이름으로 서류를 맞추려고 한다.

- 집에서 부르는 이름과 사회에서 사용하는 이름이 달라 혼동이 있었다.

- 하는 일이 잘 안 풀려서 이름이라도 좋은 이름으로 도움받고 싶다.

- 사주에 이름이 안 좋다고 해서 좋은 이름으로 바꿔서 살고 싶다. (사주 감정서 복사해서 첨부하면 좋음)

- 이름이 촌스러워서 위축되고 자신감 없게 살았다. 개명하고 당당하게 살고 싶다.

- 가족(친척) 중에 같은 이름이 있어서 혼동이 있다.

- 이름이 부르기 너무 어렵고 난해해서 쉽고 단순한 이름으로 바꾸려고 한다.

- 한글 이름에 한자를 넣고 싶다.

- 다른 글자로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명하려고 한다.

- 이름에 잘 쓰지 않는 불용 문자가 있고, 성명학적으로 맞지 않다.

- 특이하게는 부모의 성을 모두 성명에 넣기 위해서 개명을 신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 있는 사유들을 기초로 해서 본인만의 이야기를 풀어서 작성하시면 충분합니다. 지인이 "왜 개명하려고 해?" 하고 물어봤을 때 대답할 만한 내용을 쭉 풀어서 종이에 적는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불허가 사례

1. 불허가되는 경우는 사유서를 잘못 적어서라기 보다는 불순한 의도로 개명 신청하는 경우입니다. 개명 신청서가 들어오면 법원에서는 범죄경력을 조회하고, 전국 은행연합회에 신용정보를 조회하게 됩니다. 이때 범죄를 숨기고 은폐하려는 의도가 보이거나, 법의 제한을 회피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보이면 불허가되는 것입니다. 출입국 사실조회를 하기도 합니다.

 

2. 다른 경우로는 인명용 한자에 없는 한자로 신청하면 불허가될 수 있습니다. 인명용 한자는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셔도 되고, 법원 접수창구에 인명용 한자사전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개명 사유서는 본인의 사정을 있는 그대로 적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너무 거창하거나 극단적으로 적는 분이 있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분량은 몇 장씩 적는 분도 있지만, 분량이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 장 정도 정성스럽게 작성하면 될 듯싶습니다. 너무 짧게 쓰면 보정명령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성의 있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개명 신청을 내는 것보다 개명허가 후에 처리할 일들이 더 복잡합니다. 제 관련 포스팅(개명 허가 후 할 일)을 참고하셔서 빠짐없이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명 신청 방법(방문, 인터넷)

 

개명 신청 방법(방문, 인터넷)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명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개명 신청하는 절차도 잘 안내가 되어있고, 개명 허가도 잘 나온다고 합니다. 법원에 가서 신청하는 방법과 인터넷으

seraph9292.tistory.com

개명허가 후 해야 할 일

 

 

개명허가 후 해야 할 일

개명허가 후 해야 할 일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 셀프로 개명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명 허가는 보통 2~3개월 정도 걸립니다. 허가 결정문을 받고 나면 그때부터가 진짜

seraph9292.tistory.com

미성년자 개명신청 절차, 주의사항

 

 

미성년자 개명신청 절차,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개명 신청하는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미성년자가 개명 신청할 때 절차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명 신청 방법(

seraph9292.tistory.com

 

반응형

'개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성년자 개명신청 절차, 주의사항  (0) 2022.05.24
개명 신청 방법(방문, 인터넷)  (0) 2022.04.04
개명허가 후 해야 할 일  (0) 2022.04.04

댓글